카테고리 없음

사업 환경 분석- 시장 환경 분석

소프트라떼 2024. 7. 4. 10:50
반응형
  •   지금까지의 환경 분석은 주로 거시적인 내용과 정신적인 측면이었다. 시장 환경분석은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미시적 환경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 전체 시장 규모와 년도별 성장률, 시장 점유율과 더불어 판매조직 및 유통망 현황, 고객분포도, 시장점유율, 선도기업 및 선도제품의 변화등 상품의 동향을 세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시장 환경 분석이다.
  • 업체별 시장 점유율은 시장환경 분석에서 반드시 실시해야 할 조사 자료이다.
  • 시장 점유율 분석을 통하여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주요경쟁 상대를 결정하거나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 데 꼭 필요하다.

 

  • 최근 유통 업태별 매출액의 추이를 보며 할인점과 무점포의 매출이 다른 업태에 비하여 상승폭이 크다.
  • 이러한 자료들은 자사 상품의 유통전략을 세우는데 큰 방향을 잡아주는 지표가 될 수 있는 것처럼 직업재활 시설의 경우 장애인 생산품중의 동종 업태의 동향을 분석하고 장애인 생산품을 소비하는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의 시장환경을 분석하여야 한다.
  • 새로운 신규 생산품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한다면 시장규모의 기본자료를 토대로 동종 업태의 유통환경, 인터넷 환경, 향후 전망 등의 세부적인 시장 환경을 분석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 기술적 측면의 시장환경 분석 체크리스트
- 핵심기술, 확보한 인력을 통한 생산 가능성
- 기술의 위험요소, 품질수준과 불량률 수준
- 특허의 획득과 사업성공 관계
- 상품의 효율적 생산 가능성
- 상품특성, 생산공법, 공정의 적정성
- 공장입지, 시설계획, 생산계획, 원재료 수급의 적정성

 

  • 또한 상품의 특징이나 강점, 호감도, 고객의 구매의사 등 보다 구체적으로 상품성과 마진율, 공장도 가격, 국내외 가격 추세 등 상품 특성과 채산성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 사장에서의 경쟁격화, 원재료 수급상의 문제, 경영하부구조의 문제도 같이 조사하여 위험요소에 대한 시장 환경도 알고 있어야 한다.
Tip! 성공적인 시장환경 분석에 성공한 직업재활 시설
종로구립 보호작업장 : 종로구에 위치한 종로구립 보호작업장은 비싼 임대료와 작업공간의 협소함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종로구에 위치한 재래시장 내에서 지하철 택배사업을 실시함으로서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 장애인에게 지하철이 공짜라는 장점과 재래시장 내에서 배달을 원하는 많은 상가가 있다는 점을 활용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송파작업활동시설 : 단순 임가공 위주의 생산품을 생산하던 시설에서 학교주변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샌드위치 가게를 열어 점심시간에 학생들의 기호에 맞는 간식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