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시설의 역사로는 다음과 같다.
1) 구빈원의 등장
- 중세는 과학의 발달과 문예부흥, 종교개혁 등 사회변동을 통하여 인간 존중의 사상이 발전하면서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 증가
- 그리스도교의 영향으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식의 변화를 가져옴
- 교회와 수도원의 문전에는 무차별 시여, 구빈원으로서 수용시설의 형태로 이행
- Hospital, Spital, Almshouse 등의 어원이 시작
- 구빈원의 구제는 종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병자, 노인, 고아, 과부 등을 대상으로 자선활동
- 구빈원의 운영주체는 교회와 수도원으로부터 국왕, 귀족, 종교단체, Guild 등으로 확대
- 구빈원의 운영은 기부금, 바자, 의연금, 왕령수익 등에 의존
- 이러한 구빈원은 봉건체제에서 소단위 사업공동체의 상호부조활동으로 기능이 대체
- 14세기 피혁직 길드는 빈궁자, 과부들에게 생활자금과 장제비 등을 지급하는 등의 구빈원, 양로원을 설립
2) 르네상스와 사회복지시설
- 14세기∼16세기에 걸쳐 전개된 문예부흥운동, 종교개혁운동
- 로마에 고아들의 피난소였던 Maltha House의 설립, 빈민은행의 경영, 사제양성학교 설립
- 자본주의의 발달은 근대적 의미의 빈곤계층을 발생
- 토지분할, 기계화 생산, 봉건제도의 붕괴 등으로 인해 직업을 빼앗긴 부랑, 걸식 군중이 증가
- 수도원이나 교구의 구제기능은 약화
- 구빈법(1601)의 입법이 불가피
- 구빈법은 교구를 중심으로 운영
- 수혜자의 상태에 따라 건강빈민, 노동 불가능 빈민, 아동으로 구분
- 건강빈민에게는 일자리를 주어 일을 시키고, 노동 능력이 없는 빈민은 빈민원에 수용
- 아동은 치안판사의 동의를 얻어 양친조부모가 없는 빈민은 남자 24세, 여자 21세 또는 결혼할 때까지 도제에 의한 보호를 받도록 함
- 빈민에 대한 노역은 결과적으로 빈민을 착취하는 것으로 변질
- 수용은 노인과 아동, 장애인, 매춘부 등을 혼합 수용하여 비인도적 처우가 행해짐
3) 계몽주의와 사회복지시설
- 18세기는 소위 계몽시대
- 인간의 지혜는 발달하고 사회는 진보, 중세적인 봉건적 계급사상을 타파하고 모든 전통과 불합리한 구속을 파괴하였으며, 이성을 존중하여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
- 1782년 길버트의 구빈법 개혁
- 노인, 병자, 고아, 모자 등의 노동력이 없는 빈민의 보호를 위한 보호시설 설치
- 1834년 개정 구빈법
- 빈곤자의 분류 수용했다. 즉, 병약자, 아동, 노쇠자, 정신병, 정신박약자, 맹인 등을 분류하여 수용
- 병약자에게는 병원, 시약원, 요양소 및 진료소 설치
- 구조를 요하는 아동에게는 지구학교 및 양육원을 설치하여 교육과 보호하였으며, 이 학교와 시설은 고아원과 유사
- 정신병자 및 정신박약자는 특수한 보호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설에 수용
- 맹인 및 농아자는 특수한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
4) 산업혁명과 사회복지시설
- 산업혁명의 결과로 도시화 현상이 급속하게 진행
- 도시화 현상은 노동자의 취업이 가능하다는 측면과 대량노동현장에서 생기는 고용주와 피고용주의 갈등이라는 부정적 측면 발생
- 신공장제도가 발생시키게 된 희생자(노동자)에 대한 대응책으로 사회입법 즉, 불우한 계급의 보호에 관련된 규정의 제정을 요구하게 됨
- 이러한 상황에서 19세기에 중산계급은 지금까지 박애사업을 주관해 온 교회와 단체들과는 구분되는 자선단체를 만들게 됨
- 산업복지사업, 자선조직협회, 인보사업, 주택개량사업 등을 추진
- 산업복지의 주요 내용은 노동자의 안전과 사업 성공을 위한 안전, 건강, 교육
- 공장의 감독규칙과 보험기금 등의 관리, 노동자의 자주력 향상을 위한 노동자의 독립기관 설립
- 자선조직화 운동은 자선조직협회를 형성
- 우애방문단(Friendly Visitors)을 조직
- 사회사업실천에서 casework 적용
- 필라델피아 자선조직협회 사무국장 리치몬드 1917년 ‘사회진단’ 1922년 ‘What is Social Case Work' 저서 출간, 케이스워크 개념화 시도
- 케이스워크 활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의 증가
- 아동학대방지협회, 아동가정협회, 소년법원, 성인범죄자 교정단체, 의료사업 단체, 직업지도 및 노무관련 단체, 공립학교, 정신질환자, 정신박약자 시설
- 도시화 현상에서 생겨나는 빈민지역을 타파하고 개선하여 사회해체현상을 막기 위해 인보사업 운동이 실시
- 인보사업의 주요 과업은 교육사업이다. 체육관 건설, 옥외 운동장 건설, 무용회, 연예회, 피크닉 실시, 보이스카우트, 걸스카우트 만듬
- 공립학교에서 탁아사업, 급식, 심신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 직업교육과 지도 실시
- 지역 공원 조성, 주택관련 법규 개선, 공립학교를 지역사회센터로 활용
- 인보사업 운동은 지역사회사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
- 오늘날 지역사회복지관을 탄생시킨 모체
- 19세기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고아들의 보호문제가 심각하게 대두
- 교회에서 설립되기 시작한 고아원이 점점 그 수를 더해감
- 미국의 경우 고아원이 1850년 75개소, 1890년 600개소, 수용된 아동수는 10만명으로 추산
- 아동의 수용에 있어서 대부분 집단 체제로 운영
- 50명에서 2,000명까지 한 건물에 수용, 시설 내에서의 생활은 엄격한 규칙과 정해진 일과표에 의해 실시
- 개인의 개성은 억압당하고, 생활은 단조로우면서 산만하게 되어 이러한 시설들을 수용소라고 부름
- 19세기 말엽에 와서는 소집단주의를 채택
- 시설 아동의 요구에 응하여 다양한 식사 메뉴와 교육과 레크리에이션 실시
- 시설 아동 중에서 필요한 경우 별개의 방이나 작은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도 있음
- 시설에서의 생활을 즐겁게 하기 위해 원아들이 가축을 사육하거나 채소를 기르며, 양봉을 하는 등 취미생활을 하게 함
5) 사회복지시설의 변천과정(박태영, 1995)
① 사회방위적 단계
- 사회복지시설이 억압과 격리의 원칙을 기초로 하여 운영되는 시기
- 요보호자가 사회복지시설에 들어가는 것을 가장 혐오스럽게 느끼도록 열악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수치심과 굴욕감을 주어 시설보호를 받는 요보자를 줄이려고 하는 것
- 시설보호의 형태는 대규모의 혼합수용방식
- 그 이유는 시설보호 비용의 감소, 요보호자의 효과적인 통제, 기득권층의 안정 도모, 요보호자와 일반 주민의 동시 보호 등
- 시설보호는 대량의 실업, 빈곤 원인에 대한 사회조가의 결과 및 사회개혁가들의 비판 등으로 변화를 맞이하게 됨
② 사회보장적 단계
- 시설보호는 최저생활의 보장수준으로 향상
- 시설생활자가 보다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규모의 집단 시설에서 소규모 형태의 사회복지시설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시기
- 요보호자의 가족이나 이웃, 자원봉사자 등 비공식적인 지지망을 시설보호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전개
③ 사회복지적 단계
- 사회복지시설은 ‘보호의 연속체’ 안에서 하나의 선택 자룔고 기능
- 정상화 이념의 확산으로 인하여 시설보호는 시설 생활자의 인격적인 삶의 보장 수준으로 제공
- 사회복지시설의 형태도 소규모의 아양한 구조를 취하게 됨
- 시설 생활자와 주민은 상호간에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 강화하게 된다.
- 사회복지시설은 시설보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게 된다.
- 사회복지시설은 보유하고 있는 설비와 전문 기능의 지역사회 제공과 시설운영에 있어서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센터의 역할을 하게 되는 단계
-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시설이 지역사회의 생활환경 기반으로 자리잡게 된다.
이상과 같이 복지시설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