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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조직의 관리

소프트라떼 2024. 8. 2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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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활조직의 관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재활조직관리의 개념

조직관리의 정의 : 조직의 목표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관리자의 업무 즉, 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과 더불어 그리고 개인이나 집단을 통하여 일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

재활조직관리 : 재활서비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애인이나 가족, 재활기관과 더불어 또한 장애인이나 재활기관을 통하여 서비스를 수행하는 과정

재활조직관리의 개념에 내포된 요소

  • 서비스목표 : 조직관리는 서비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며 따라서 당연한 목표를 전제로 한다.
  • 팀활동 : 행정의 목표는 집단구성원의 팀활동을 통하여 달성될 수 있고, 이러한 의미에서 조직관리는 합리적 팀활동을 이루도록 하는 과정이다.
  •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 : 조직관리는 서비스목표의 달성을 위한 방법이며 전략이다. 즉, 조직관리는 서비스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특정활동이다.
  • 관리자 :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가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관리자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2. 조직 관리의 요소

 

(1) 관리자

관리자 : 관리의 담당자를 의미함. 조직체 내에서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하여 타인의 노력을 이끌어 내어 조직 목적으로 향하도록 집중·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기술

  • 전문적 기술 : 경험, 교육, 훈련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방법, 기술 및 장비 등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
  • 인간관계적 기술 : 사람과 더불어 일하고 사람을 통해서 일을 이뤄 나가는 능력이나 판단력으로 여기서는 동기부여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지도력 행사가 포함됨
  • 개념적 기술 : 조직 전체의 복잡성 이해, 자기 자신의 활동이 전체로서의 조직 어디에 관련되어 있으며, 조직 어디에 적합한가를 알고 있는 능력

 

(2) 재활프로그램 기획

 

(3) 의사결정

여러 가지 대안들 중에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함.

  • 제기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또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고 분석·평가하여 그 중 최선의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임
  • 정책결정과 성격상 유사함
  •  의사결정의 특성
  • 갈등이 수반되는 동태적 과정을 거침
  • 행동지향적이며 실천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성격을 지님
  • 확실한 경우의 결정도 있으나 불확실한 미래의 대처를 위한 최선의 방법 모색
  • 대안을 탐색하고 대안을 비교·분석·평가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
  • 조직계층 어디서나 이루어짐

 

(4) 의사소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원칙

  • 명료성 : 정보의 내용이 명확한 언어와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되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일관성 : 정보의 내용이 상호 모순되어서는 아니 되며 전후가 일관되어야 한다
  • 적정성 : 정보의 양이 적당해야 하며,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아니 된다

, 피전달자가 이해하기 적당한 양의 정보라야 한다

  • 적시성 : 정보는 유효적절한 시기에 전달되어야 하며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으면 아니 된다
  • 분포성 : 정보의 내용이 전달자로부터 피전달자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어서는 아니 된다
  • 적응성과 통일성 : 적응성이란 의사소통의 융통성, 현실성, 개별성을 말한다

통일성이란 의사소통이 전체로서 동일된 의사로 표현되어여 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적응성과 통일성은 상호 모순된 개념이나 관리자는 이 두 가지의 원칙을 잘 조화시켜야 한다

  • 관심과 수용 : 의사소통은 피전달자가 관심을 가져야 수용되어 행동으로 옮겨지게 된다. 따라서 피전달자가 관심을 갖게 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의사소통 장애 요인

  • 언어상의 장애 : 지나치게 어려운 문자나 딱딱한 용어 및 전문용어 등은 외국어가 아니라고 하여도 의사소통을 방해함
  • 행동기준의 차이(사고기준의 차이) : 동일한 문제를 놓고도 사고기준이 다를 때 상이하게 받아들이게 되어 의사소통이 왜곡되기 쉽다.
  • 지위상의 차이 : 자위상의 차이는 의사소통을 방해함. 특히 권위주의적 풍토에서는 소위 ‘잘 돼갑니다’ 식의 보고가 일반적인 것이 될 수 있음
  • 지리적 거리 : 지리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접촉에 의한 전달이 불가능하고 교통, 통신의 수단을 이용해야 하므로 그만큼 어려움이 있다.
  • 전달자의 자기 방어 : 전달자가 자기에 유리한 정보는 확대시키고 불리한 정보는 삭제, 축소하게 되는 소위 자기방어기제가 나타나기 쉽다.
  • 전달자의 의식적인 제한(비밀주의) : 정보를 혼자 독점하여 다른 사람들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서려고 하거나 자신의 약점을 은폐하기 위하여 보호적 수단으로 정보를 독점하려는 데서 의사소통은 장애를 받음
  • 타업무의 압박 : 인간의 관심의 폭에는 한계가 있는 것. 업무량이 너무 많아지면 이러한 한계로 인하여 모두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김
  • 피전달자의 능력부족으로 인하여 정보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이해하며 또 전달을 못하는 등의 경우가 있음

 

(5) 갈등

심리적인 욕구 불만이나 사회적인 대립, 재활 기관의 요원들의 욕구불만 등으로 갈등이 생김. 갈등은 재활조직의 유지, 발전에 역기능을 하기도 하고 순기능을 하기도 함

역기능

조직구성원간에 또는 부서간에 반목, 대립으로 적대의식을 격화시킴

행정조직의 위계질서를 문란시킴

조직 내의 불안을 초래하고 사기를 저하시킴

 

순기능

갈등이 합리적으로만 해결되면 조직의 발전과 쇄신의 계기를 가져옴

조직에 적응력, 창의력, 융통성을 부여함

 

갈등의 원인

목표와 이해관계의 차이, 인지와 태도의 차이, 의사소통의 차이, 구조적 분화와 상호기대감의 차이 등

 

갈등의 해결방안

문제해결 :

  • 목표는 일치되어 갈등이 없고 수단에서 갈등이 생길 경우,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한 해결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것임. 목표는 일치되고 이 목표를 만족시켜줄 해결책을 인지하는 것으로 가정됨. 이 경우 정보수집의 중요성이 강조, 탐색활동이 증가, 새로운 대안을 환기시키는 것이 강조됨

설득 :

  • 개인적 목표가 조직 내에서 상이할 수도 있지만, 그 목표는 불변의 고정된 것으로 간주할 필요가 없음. 설득을 이용하는 데는 어느 수준에선가 목표가 공유되며, 하위목표를 둘러싼 의견의 불일치는 공통의 목표와 관련하여 조정될 수 있다는 신념이 함축. 정보수집보다는 문제해결에 의존. 목표와의 일관성을 위해 하위목표를 시험하는데 보다 큰 중점을 둠

협상 :

  • 목표를 둘러싼 의견의 불일치를 고정된 것을 간주, 설득없이 협상을 추구. 협상이론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협상에 의한 <해결>은 고집이나 힘 등의 관점에서 투쟁이라기 보다는 <공정성>이나 <명료성>과 같은 공유된 가치에 호소. 이해관계와 위협 및 지위의 조작과 경기 정신이라는 인정된 갈등의 장치를 통해 협상과정을 확인함

정략 :

  • 세력이 약한 당사자의 일방이 관계당사자의 범위를 확대시킴으로써 지지자를 끌어들여 협상을 유리하게 하려는 전략

 

이상 네 가지 해결방안 중 문제해결과 설득은 목표 자체에는 갈등이 없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서 갈등이 생길 때 갈등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며, 협상과 정략은 기본목표에서부터 갈등이 생길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책략 등에 의하여 조작된 합의(manipulated agreement)를 보려는 것이다. 문제해결설득협상정략으로 올수록 갈등의 원인이 근본적인 데 있는 경우의 해결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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