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조직의 관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재활조직관리의 개념
◦ 조직관리의 정의 : 조직의 목표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관리자의 업무 즉, 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과 더불어 그리고 개인이나 집단을 통하여 일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
◦ 재활조직관리 : 재활서비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애인이나 가족, 재활기관과 더불어 또한 장애인이나 재활기관을 통하여 서비스를 수행하는 과정
◦ 재활조직관리의 개념에 내포된 요소
- 서비스목표 : 조직관리는 서비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며 따라서 당연한 목표를 전제로 한다.
- 팀활동 : 행정의 목표는 집단구성원의 팀활동을 통하여 달성될 수 있고, 이러한 의미에서 조직관리는 합리적 팀활동을 이루도록 하는 과정이다.
-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 : 조직관리는 서비스목표의 달성을 위한 방법이며 전략이다. 즉, 조직관리는 서비스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특정활동이다.
- 관리자 :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가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관리자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2. 조직 관리의 요소
(1) 관리자
◦ 관리자 : 관리의 담당자를 의미함. 조직체 내에서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하여 타인의 노력을 이끌어 내어 조직 목적으로 향하도록 집중·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기술
- 전문적 기술 : 경험, 교육, 훈련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방법, 기술 및 장비 등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
- 인간관계적 기술 : 사람과 더불어 일하고 사람을 통해서 일을 이뤄 나가는 능력이나 판단력으로 여기서는 동기부여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지도력 행사가 포함됨
- 개념적 기술 : 조직 전체의 복잡성 이해, 자기 자신의 활동이 전체로서의 조직 어디에 관련되어 있으며, 조직 어디에 적합한가를 알고 있는 능력
(2) 재활프로그램 기획
(3) 의사결정
◦ 여러 가지 대안들 중에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함.
- 제기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또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고 분석·평가하여 그 중 최선의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임
- 정책결정과 성격상 유사함
- 의사결정의 특성
- 갈등이 수반되는 동태적 과정을 거침
- 행동지향적이며 실천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성격을 지님
- 확실한 경우의 결정도 있으나 불확실한 미래의 대처를 위한 최선의 방법 모색
- 대안을 탐색하고 대안을 비교·분석·평가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
- 조직계층 어디서나 이루어짐
(4) 의사소통
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원칙
- 명료성 : 정보의 내용이 명확한 언어와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되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일관성 : 정보의 내용이 상호 모순되어서는 아니 되며 전후가 일관되어야 한다
- 적정성 : 정보의 양이 적당해야 하며,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아니 된다
즉, 피전달자가 이해하기 적당한 양의 정보라야 한다
- 적시성 : 정보는 유효적절한 시기에 전달되어야 하며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으면 아니 된다
- 분포성 : 정보의 내용이 전달자로부터 피전달자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어서는 아니 된다
- 적응성과 통일성 : 적응성이란 의사소통의 융통성, 현실성, 개별성을 말한다
통일성이란 의사소통이 전체로서 동일된 의사로 표현되어여 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적응성과 통일성은 상호 모순된 개념이나 관리자는 이 두 가지의 원칙을 잘 조화시켜야 한다
- 관심과 수용 : 의사소통은 피전달자가 관심을 가져야 수용되어 행동으로 옮겨지게 된다. 따라서 피전달자가 관심을 갖게 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② 의사소통 장애 요인
- 언어상의 장애 : 지나치게 어려운 문자나 딱딱한 용어 및 전문용어 등은 외국어가 아니라고 하여도 의사소통을 방해함
- 행동기준의 차이(사고기준의 차이) : 동일한 문제를 놓고도 사고기준이 다를 때 상이하게 받아들이게 되어 의사소통이 왜곡되기 쉽다.
- 지위상의 차이 : 자위상의 차이는 의사소통을 방해함. 특히 권위주의적 풍토에서는 소위 ‘잘 돼갑니다’ 식의 보고가 일반적인 것이 될 수 있음
- 지리적 거리 : 지리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접촉에 의한 전달이 불가능하고 교통, 통신의 수단을 이용해야 하므로 그만큼 어려움이 있다.
- 전달자의 자기 방어 : 전달자가 자기에 유리한 정보는 확대시키고 불리한 정보는 삭제, 축소하게 되는 소위 자기방어기제가 나타나기 쉽다.
- 전달자의 의식적인 제한(비밀주의) : 정보를 혼자 독점하여 다른 사람들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서려고 하거나 자신의 약점을 은폐하기 위하여 보호적 수단으로 정보를 독점하려는 데서 의사소통은 장애를 받음
- 타업무의 압박 : 인간의 관심의 폭에는 한계가 있는 것. 업무량이 너무 많아지면 이러한 한계로 인하여 모두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김
- 피전달자의 능력부족으로 인하여 정보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이해하며 또 전달을 못하는 등의 경우가 있음
(5) 갈등
◦ 심리적인 욕구 불만이나 사회적인 대립, 재활 기관의 요원들의 욕구불만 등으로 갈등이 생김. 갈등은 재활조직의 유지, 발전에 역기능을 하기도 하고 순기능을 하기도 함
① 역기능
◦ 조직구성원간에 또는 부서간에 반목, 대립으로 적대의식을 격화시킴
◦ 행정조직의 위계질서를 문란시킴
◦ 조직 내의 불안을 초래하고 사기를 저하시킴
② 순기능
◦ 갈등이 합리적으로만 해결되면 조직의 발전과 쇄신의 계기를 가져옴
◦ 조직에 적응력, 창의력, 융통성을 부여함
③ 갈등의 원인
◦ 목표와 이해관계의 차이, 인지와 태도의 차이, 의사소통의 차이, 구조적 분화와 상호기대감의 차이 등
④ 갈등의 해결방안
◦ 문제해결 :
- 목표는 일치되어 갈등이 없고 수단에서 갈등이 생길 경우,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한 해결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것임. 목표는 일치되고 이 목표를 만족시켜줄 해결책을 인지하는 것으로 가정됨. 이 경우 정보수집의 중요성이 강조, 탐색활동이 증가, 새로운 대안을 환기시키는 것이 강조됨
◦ 설득 :
- 개인적 목표가 조직 내에서 상이할 수도 있지만, 그 목표는 불변의 고정된 것으로 간주할 필요가 없음. 설득을 이용하는 데는 어느 수준에선가 목표가 공유되며, 하위목표를 둘러싼 의견의 불일치는 공통의 목표와 관련하여 조정될 수 있다는 신념이 함축. 정보수집보다는 문제해결에 의존. 목표와의 일관성을 위해 하위목표를 시험하는데 보다 큰 중점을 둠
◦ 협상 :
- 목표를 둘러싼 의견의 불일치를 고정된 것을 간주, 설득없이 협상을 추구. 협상이론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협상에 의한 <해결>은 고집이나 힘 등의 관점에서 투쟁이라기 보다는 <공정성>이나 <명료성>과 같은 공유된 가치에 호소. 이해관계와 위협 및 지위의 조작과 경기 정신이라는 인정된 갈등의 장치를 통해 협상과정을 확인함
◦ 정략 :
- 세력이 약한 당사자의 일방이 관계당사자의 범위를 확대시킴으로써 지지자를 끌어들여 협상을 유리하게 하려는 전략
► 이상 네 가지 해결방안 중 문제해결과 설득은 목표 자체에는 갈등이 없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서 갈등이 생길 때 갈등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며, 협상과 정략은 기본목표에서부터 갈등이 생길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책략 등에 의하여 조작된 합의(manipulated agreement)를 보려는 것이다. 문제해결→설득→협상→정략으로 올수록 갈등의 원인이 근본적인 데 있는 경우의 해결방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