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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행정의 개념과 행정에 대한 관점

소프트라떼 2024. 8. 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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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활행정의 개념과 행정에 대한 관점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행정의 개념

 

(1) 광의의 행정

광의의 행정은 조직 일반에 적용할 수 있는 인간 협동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개념이다.

  • 이러한 개념은 포괄적인 성격을 띠며 ‘고도의 합리성을 수반한 협동적 인간 노력의 한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 합리적 행동이란 주어진 공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회비용을 최소화시키면서 그 목표와 관련된 적정 수단을 정확히 선택하는 계산된 행동을 지칭한다.
  • 따라서 광의의 행정은 공공단체, 기업체, 민간단체 등 모든 조직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협의의 행정

공공행정이다.

정부관료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한다.

행정을 국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사람과 물자의 관리로 보거나, 정책결정과 집행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과정의 일부로 보는 견해이다.

 

(3) 거버넌스로서의 행정개념

거버넌스(governance)로서의 행정개념에서는 정부의 일과 민간의 일이 엄격하게 구분되는 것으로 보지 않고, 공공(public)이라는 개념을 통해 양자 모두를 포함하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정의 개념을 정의 내리면 행정이란 공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공문제의 해결 및 공공 서비스의 생산분배와 관련된 정부의 제반 활동과 상호작용이다.”

일반적으로 행정이란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과정으로,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공행정(public administration)을 의미하는데 이는 공공책임을 결정하고 결정된 정책을 집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행정에 대한 관점

행정에 대한 관점은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대체로 4가지로 분류된다.

  • 행정학이 발달하던 초기의(19세기후반) 행정관리설, 1930년대 이후의 통치기능설, 1940년대 후반의 행정형태설, 1960년대의 발전기능설 등이다.

 

(1) 행정관리설

행정학 발전 초기인 20세기 전후의 지배적인 견해

행정관리설은 정치·행정이원론이라고 함. 행정을 관리현상으로 보는 입장

  • Wilson : ‘행정의 연구’에서 행정의 분야는 정치의 분야가 아니라 사무의 분야라고 하여 정치와 행정을 엄격히 분리하고, 행정을 사무의 관리라고 하여 관리현상으로 파악함
  • 이와 같이 정치와 행정을 엄격히 분리하여 행정은 정치에 의하여 설정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과정 내지 수단으로서 파악하여 정치, 행정 이원론적 입장으로 이러한 견해를 기술적 행정학이라고 함. 행정의 능률을 강조하여 행정능률학이라고도 함
  • 고전적 전통적 행정학으로 불리기도 하며 공식구조에 중심을 둔 능률지상주의, 원리접근법적 이론임
  • 행정에서 정치적인 것을 배제 하고 수단으로서 파악할 때는 사행정(경영)과도 유사함. 행정관리설은 공·사행정 동질론의 입장을 취함
  • 학자 : 윌슨, 굴릭, 어윅, 윌로우비, 화이트 등
  • White “국가목적 달성을 위한 사람과 물건의 관리”
  • Wilson “공적사무를 관리하는 사회기술적 과정 혹은 기술체계”
  • 당시 사기업에서 발달한 과학적관리법(예산절약과 행정능률화에 공헌)과 인간관계론은 행정을 관리현상으로 보게 한 이론
  • 효과(영향)
  • 행정을 정치와 분리시켜 행정의 독자적인 영역과 위치를 설정하고 행정학 이론을 처음 성립시킴
  • 인간관계론은 그 후 행정행태론의 발달에도 공헌, 행정의 수단성을 중시하고 정치·행정의 이원론을 취하는 점에서 행정관리설과 행정형태설이 유사함. 행정을 보는 관점이나 방법은 상당한 차이가 있음

 

(2) 통치기능설

  •  ‘정치와 더불어 통치과정의 일부’라고 보는 견해
  • 정치·행정 일원론이라고도 하는 이론으로 통치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행정이라는 입장임
  • 즉, 행정이 통치과정의 기능을 수행하여 통치상에 제기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결정하고 결정된 정책을 집행한다고 보는 관점임.
  • 행정은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므로 행정과 정치를 분리할 수 없는 상호작용과정 내지 순환과정으로 보는 정치·행정 일원론적 관점. 따라서 사행정과는 명백히 달라짐
  • 정치와 행정을 구분하지 아니하고 기능적인 관점에서 행정을 보고 있음-> 기능적 행정학
  • 기능적인 관점에서는 발전기능설도 기능적 행정학으로 볼 수 있으나 발전기능설은 발전의 관점에서 본다는 점에서 통치기능설과는 차이가 있음.
  • 학자 : 디목, 애플비, 셀즈닉, 가우스, 리그스
  • Dimock “통치는 정치와 행정 즉 정책형성과 정책집행으로서 이루어지며, 이 두 과정은 배타적이기보다 상호보완적이다”, “사회적인 이익, 사회전체적인 관점에서의 능률, 즉, 사회적 능률을 강조하고 정치와 행정은 배타적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
  • Appleby “행정이란 정책형성이며 정치와 행정은 연속적인 과정”
  • Selznick 환경에 대한 적응적 흡수와 적응적 변화 이론 :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사회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행정"
  •  Gaus & Riggs의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본 생태론적 연구
  • 1930년대 이래로 오늘날까지도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

 

◇영향

  • 행정이 정치적 기능까지 수행하게 됨에 따라서 행정학의 연구범위 확대
  • 행정을 단순히 수단적, 기술적인 관점이 아니라 정치·사회현상의 관점에서 보게 됨
  • 기능적인 관점의 이론은 1960년대 발전기능설의 대두와 연결
  • 행정기능을 확대, 강화시키는 요인이 됨

 

(3) 행정행태설

  • 의사결정과정을 핵심으로 한 행정행태(administration behavior)를 의미
  • 행태(behavior) : 인간의 행동 양식을 의미. 즉 인간 행동은 규칙성이 존재하며 이같은 인간의 규칙적인 행동양식을 행태라고 함
  • 의사결정(descision making) : 어떠한 문제가 제기될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함
  • 행정활동 : 집단 활동, 집단의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적인 노력이 요청되고 집단적인 협동의 과정이 곧 행정이라고 할 수 있다.
  • 행정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집단적, 합리적 협동행위를 의미
  •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계속적인 의사결정 과정이 전개되며 이는 집단적인 행위로 나타남
  • 따라서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한 집단적인 행위로서의 행태가 행정이다.
  • 사회심리학적 접근 방법과 논리실증주의적 접근 방법에 의함
  • 논리실증적 접근방법 : 행정학도 과학. 논리적인 실험과 검증을 거쳐야 한다. 즉, 논리적인 실험·검증이 된 것만이 이론이 되고 법칙이 될 수 있다고 봄. 논리적인 실험·검증을 위한 수단으로서 계량적인 방법이 도입됨
  • 사이몬(Simon)의 논리실증주의에 입각하여 그 대상을 가치명제(당위적인 Sollen 명제), 사실명제(현상 그대로의 존재, Sein 명제)로 구분
  • 가치 명제 - 논리적인 실험, 검증이 불가능하여 행정대상이 아닌 정치대상. 어떠한 결정이 최종 목표의 달성을 위한 것일 경우(가치판단적인 것)
  • 사실 명제 - 논리적인 실험·검증이 가능하므로 행정대상. 어떠한 결정이 목표의 실행을 위한 것일 경우(사실판단적인 것)
  • 신 정치·행정 이원론
  • 논리실증주의에 입각하여 정치와 행정을 구분하면 행정에서 정치적인 것이 제외, 수단적인 것이 강조됨. 정치성이 없어지거나 약화되고 수단적인 것이 강조될 때, 공·사행정은 동질성을 지니게 된다.
  • 학자 : 사이몬, 매슬로 등이 대표적인 사람으로 미국의 실용주의, 영국의 경험주의와 공리주의 등을 배경으로 함
  • 영향
  • 행정학의 과학화에 공헌
  • 행태과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4) 발전기능설

  • 발전기능설은 행정을 발전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입장
  • 행정은 사회적 변화에 대처하고 사회를 의도적으로, 계획적으로 변동시키는 것
  • 행정은 변화담당자 내지 변화역군이며 목표지향적이고 미래지향적임
  • 통치기능설에서 행정은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으로 파악함. 그러나 이때의 정책결정은 정치·경제·사회적인 문제가 제기될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결정이고 이를 집행하는 정도였다
  • 발전기능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제기되는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행정이 주도적으로 변화를 유인하고 발전을 유인하는 것으로 봄
  • 행정은 발전을 위한 정책을 결정하고 결정된 정책의 수행에 의하여 발전을 성취하고자 함
  • 신 정치·행정 일원론
  • 정치, 사회, 경제적인 변화의 주도자로서 발전을 위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한다는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정치, 행정은 구분이 어려움. 발전지향적인 관점에서 행정의 주도적인 역할이 강조된 점에서 통치기능설의 단순한 정치, 행정 일원론과는 다름.
  • 공·사행정의 이질론
  • 학자 : 와이드너, 에스만
  • Weidner & Esman : 정치조직에 비하여 행정조직의 발전 유도 기능을 상대적으로 중시 -> 행정과 정치의 연속성을 주장, 종래의 정치 우위보다 오히려 행정 우위를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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