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영역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미시적 조직관리
(1) 동기이론
① 내용이론 (content theories) :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 자기만족을 위한 욕구로, 창조적, 혁신적 접근을 가능 하게 하는 기술과 능력에 도전하는 열망으로 나타남
- 자아존중감에 대한 욕구 : 승진욕구나 과업의 성공적 성취와 회사의 인정받고 자 하는 욕구
- 사회적 욕구 : 사회적 타인으로부터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조직 내 동료직 원과의 인관관계, 근로자 중심의 리더십을 경험하는 것이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도움이 됨
- 안전에 대한 욕구 : 자신의 신체적인 환경 또는 감정적인 환경에서의 안전이 나 보호 및 안정과 연관된 욕구->직장의 안전한 근무조건과 안정 된 직업에 대한 관심
- 생리적 욕구 : 신체적인 유지를 위한 인간의 모든 기본적인 욕구
◦ 욕구위계이론이 동기이론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욕구들은 단계적으로 충족되는데 이때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되므로 보다 상위의 욕구 자체가 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 이 이론이 갖는 강점은 인간의 욕구와 동기의 관계를 잘 파악했다는 것이고, 제한점은 욕구의 단계를 단선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여 나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 Alderfer의 ERG이론
◦ Maslow의 욕구위계 이론을 3단계로 축소한 것
◦ E: 현실(Existence), R: 관계(Relatedness), G: 성장 Growth
- 현실욕구 : 인간의 존재와 관련된 욕구로서 생리적욕구, 안전욕구와 비슷
- 관계욕구 :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만족에 대한 욕구로서 사회적 욕구와 비슷
- 성장욕구 : 인간의 잠재력의 성장과 발전에 연관된 욕구로서 자아존중과
자아실현욕구와 비슷
◦ ERG이론도 욕구위계이론과 같이 인간은 존재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관계의 욕구를 거쳐 성장의 욕구에 이른다는 단계적 욕구충족에는 동의
◦ 욕구위계이론과 두가지면에서 차이점
- 첫째, ERG이론은 욕구위계이론이 설명하는 만족-진보과정에 덧붙여서 좌절-퇴 보과정 역시 존재한다고 본다는 것
- 둘째, 욕구위계이론과 달리 다음단계의 욕구가 동기적인 행동을 일으키기 위해 서 그 이전 단계의 욕구가 반드시 완전하게 충족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즉 개인의 한시점에서 여러 욕구가 한 번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 위생요인 : 불만족을 제거
- 동기요인 : 만족을 증가
◦ 어떤 요인이 작용함으로써 만족하게 될 때 그 요인은 동기 요인이 된다. 어떤 요인이 작용함으로써 불만족스러움을 없애는 역할을 할 때 위생 요인이 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봉급이 적정수준 제공됨으로써 직업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감소시킬 때 봉급은 위생요인이 되는 것이다.
◦ 만족하는데 기여하는 동기요인 : 달성, 인정, 책임감, 발전, 성장 등
◦ 불만족스럽지 낳게 하는 위생요인 : 감독, 조직규정, 상사와의 관계, 근로조건,
봉급, 동료와의 관계, 개인적 생활, 부하직원과의 관계, 지위, 안전 등
ⓓ Mcclelland의 3가지 획득욕구 이론
◦ 인간은 자신이 사회에서 경험하며 살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건에 의해 사회로부터 특정 욕구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 욕구들이 동기로 작용한다고 보는 이론
◦ 이 때 기본적으로 세가지 욕구 즉 성취욕구, 권력욕구, 관계욕구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 인생의 과정에서 획득되는 욕구는 개인은 물론 직장의 상황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 사람들은 삶의 과정에서 무언가를 더 낮게 또는 효율적으로 성취하려는 욕구, 문제를 해결하거나 복잡한 과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질 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욕구가 그들에게 중요한 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사람들은 삶의 과정에서 타인을 통제하려는 희망,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하는 권력의 욕구를 가질 수 있다.
- 타인과 우호적이고 인정 있는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질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욕구들이 사람들에게 중요한 동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
② 과정이론(process theories) : 구성원들에게 동기가 부여되는 인지 과정에 대해 설명/어떻게 사람들이 동기에 영향을 받게 되는가를 설명
ⓐ Adams의 형평성 이론 : 보상에 대해 남과 비교하는 사람들의 인지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평등ㆍ불평등의 형평의 상태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형평성이 보장되는 시스템 구축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동기요인으로 적용된다.
ⓑ Vroom의 기대이론 : 기대, 수단, 가치부여의 인지요소가 일의 결과와 그 결과가 가져올 이익등에대한 기대에 기초해서 행동하고 이 기대가 사람들의 용기에 영향을 미친다. 일에 적용하면 조직구성원이 일을 수행할 수 있게 이끌어주고 그 일이 가져올 결과의 가치를 인식시키며 부하 직원을 이끄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 목표설정이론 : 목표설정자체가 사람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쳐서 이것이 동기화 될 수 있다고 설명하는 이론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동기 형성을 위해 조직구성원의 목표설정에 대한 관리가 필요함을 지적한다.
(2) 리더십
◦ 조직관리론의 관점은 기본적으로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본다.
◦ 리더십: 조직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수준을 초월하는 수준의 성과를 내려는 노력을 불러일으키는 영향력.(Katzukahnl 1978) 상급자의 지위로 발휘되는 영향력이 아닌 조직구성원의 자발적 노력을 불러일으키는 영향력.
① 특성론적 접근방법 : 일반인과 차별되는 리더들의 공통된 특성파악(분석적 가치와 예측의 가치가 거의 없다고 비판받으며 사라지는 듯 했으나 90년대 이후 다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른 리더들의 특성은 지식과, 전문성, 동기부여 신뢰도와 자신감, 지구력, 카리스마, 주의력 관리, 신뢰 관리, 자신 관리 등이 있다
② 행동론적 접근방법 : 구성원의 업적과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파악하고 이러한 행동 훈련, 개발
③ 상황론적 접근방법 : 다양한 상황요인(업무, 조직구조, 부하의 역량 등)에 따라 적합하게 대응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것이 리더십
④ 카리스마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 최근의 리더십이론은 특성론적 접근 유형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있다.
ⓐ House의 카리스마 리더십이론
◦ 카리스마 리더의 행동과 상황의 설명을 통해 이론이 구성됨
◦ 특성은 높은 자기 확신, 강한비전, 비전에 대한 믿음, 독특한 행동양식, 변화 지향적 모습, 조직 환경에 대한 민감성, 의사소통 기술, 행동 지향적 태도 등이 있음 ◦ 가치와 믿음을 실천하는 행동지향적 태도와 그에 부합한 노력과 함께 신뢰와 기대를 부하에게 전달하여 과업에 높은 수준의 동기를 갖도록 부여하는 리더의 특징이 그를 추종하게 한다고 함
◦ 리더의 카리스마 형성을 기여하는 요인으로는 추종자들의 믿음, 의심 없는 신뢰, 수용애정, 복종, 스스로에 대한 믿음->카리스마를 가진 리더가 조직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기는 하지만 한 사람의 결정이 엄청난 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
ⓑ Bass의 변혁적 리더십
◦ 부하직원과 구성원이 이해관계를 통해 동기를 부여 받는 것을 초월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믿음과 가치, 목적 설정 등의 형질에 혁신을 가져와야 한다는 이론 이다.
◦ 변혁적 리더는 비전 제시, 카리스마, 상징적 행동, 임파워먼트, 지적자극, 인격적 통합선의 특성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첫째, 리더로 개발되게 하고 둘째, 높은 단계의 욕구(자기존중 및 자아실현)를 지향하고 셋째, 공동의 선을 지행하며 넷째, 높은 수준의 헌신을 실천하도록 만듦
2. 거시적 조직관리
조직 전체 수준에서의 행동과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관리를 의미한다.
(1) 조직 구조
① 조직의 구조
◦ 사람과 직무를 조직화 또는 제도화하는 것
◦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들의 권한, 지위, 역할관계가 정립되어 일정한 양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며 직무의 책임 정도, 그리고 권력과 권위에 따라 계층제로 형성되며 이러한 관계는 공식적으로 제도화되어 조직도표로써 나타남.
② 조직 구조의 기본 변수
◦ 재활조직구조의 특징 - 일반조직과는 달리 분화형식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고 영역별로 구성되어 있음.
◦ 조직 구조의 형성 요인 - 역할, 규범, 지위, 권력과 권위 등
◦ 조직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인 조직구조변수를 보면 그 기본 변수로서 복잡성․공식화․집권화를 들 수 있고, 상황변수로서 규모․기술․환경․전략․권력작용을 들 수 있다. 기본변수는 구성요소(components)이고 상황변수는 결정요소(determinants )이다.
ⓐ 복 잡 성
◦ 수평적 분화 : 조직이 수행하는 업무를 조직 구성원들이 분할․할당․세분하여 수행하는 양태
- 업무의 분할․할당․세분하는 방법 :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에게 비교적 포괄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 방법, 업무를 세분화시켜 비전문가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재활업무는 두 가지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구분해 준다면 첫 번째 방법에 속하는 업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수직적 분화 : 계층적 분화 -> 계층의 높이로써 측정
- 즉 조직 내에 있는 계층의 수, 계층의 깊이가 수직적 분화의 지표
- 구체적으로 감독층의 수, 관리직의 장과 생산직 직원 사이의 직위의 수, 가장 높은 부서에서의 계층의 수와 조직 전체로서의 계층의 수의 평균, 최고관리자와 하급관리자 사이의 직위의 수를 수직적 분화의 지표
◦ 공간적 분산 : 직무활동과 직원의 수평적·수직적 기능에 따라 권한과 책임의 분리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 공간적 분산이 된다. 즉, 장소의 분화․변동이 일어날 수 있다.
ⓑ 공식화
◦ 조직이 어떠한 일을 언제, 누가, 어떻게 해야만 한다는 것을 제도화시키고 문서화시킨 것
◦ 문서화된 규칙의 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그 규칙이 엄격히 시행될수록 공식화의 수준 높음
-> 재활조직의 경우 사회복지사업법과 장애인복지법에서 기본적인 기준에 대한 문서화가 이뤄져 있고 세부적인 규칙, 절차, 지시, 명령 등은 장애인복지사업안내(보건복지부)나 운영법인에서 자체문서로 공식화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
ⓒ 집권화
◦ 조직에 있어서 권력배분에 관한 것으로 그 권력의 소재가 조직상층부에 있는 것을 말함
◦ 권력중추로부터 하위단위로 위임되는 것을 분권화라고 함
->재활조직은 주요한 원칙은 이사회나 운영위원회 등에서 결정되지만 전문적인 서비스나 조직활동에 대한 평가가 하위층과 중간관리층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권화의 정도가 경미함
③ 조직 구조의 유형
ⓐ 부처 조직
◦ 정부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능률적이고 통일성있는 행정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행정수반의 지휘, 감독권 밑에 설치된 독임형의 단독제 행정기관을 말함
◦ 부처조직을 편성하는 기준 :
- 목적 또는 기능 : 동일한 동류의 사무는 동일부처에 전담시켜 처리하게 함으로써 기능상의 중복이나 부처간의 마찰과 간섭을 배제하려는 데 목적을 둔 조직을 말함.
- 조직의 기능은 크게 정책결정기능(입법), 정책집행기능(행정), 그리고 법규해석기능(사법)으로 구분
- 과정 또는 절차 : 행정목적의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수단이나 과정을 기준으로 편성한 부처를 말함. 즉 동일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을 동일한 기관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기준임. 이 기준은 예산·통계· 법제· 조달 등과 같은 보조기관이나 부처의 하위단위에 바람직함
- 고객 또는 대상물 : 고객 또는 대상물을 기준으로 한 조직이란 행정행위로 인하여 혜택을 받는 사람인 고객이 취급되는 대상물을 기준으로 하여 동일한 고객이 동일한 취급물을 다루는 행정은 동일행정기관에 편입시키는 것을 말함. 국가보훈처, 산림청 등
- 지역 또는 장소 : 행정활동이 수행되는 장소,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부처를 편성. 부처 내부 또는 일선기관의 조직방법으로 이용됨.
ⓑ 집권과 분권 조직
◦ 집권과 분권은 의사결정권이 조직계층상 어디에 존재하느냐의 문제
◦ 집권 : 의사결정권이 조직의 상층부에 있는 것을 의미. 책임과 권한의 소재도 조직의 상층부에 있음
◦ 분권 : 의사결정권이 조직의 하층에 있음을 의미, 책임과 권한이 조직의 하층에 있음(조직내 분권, 조직간 분권)
◦ 현대 조직은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정보체계의 발달에 힘입어 집권화되는 경향이 있음
ⓒ 계선 조직과 막료 조직
계선조직 | 막료조직 |
계층제의 구조를 가진 조직, 정책 수립ㆍ집행과 하급기관에 대한 지휘ㆍ명령을 함으로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직접적으로 활동하는 조직 | 계선 조직이 그 목적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자문에 응하고 행정상의 제업무에 관하여 연구ㆍ조사ㆍ조언ㆍ건의ㆍ권고하며, 보좌ㆍ지원하는 조직, 자문위원회나 운영위원회 같은 조직을 의미 |
지휘ㆍ복종관계에 의한 수직적인 계통을 중심으로 하여 정책 결정ㆍ집행ㆍ명령 등을 시행 | 횡적, 병립식 조직으로서 각자가 전문지식으로 조직의 최고책임자를 보좌ㆍ지원해줌으로써 그의 활동영역의 확장을 가능하게 해주며 계선의 부족한 점을 보완 |
행정활동의 결과에 대한 직접 책임, 대민접촉과 봉사가 직접적이다. |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간접적이고 또한 그 활동에 대해서도 간접적ㆍ윤리적인 책임을 진다. |
◦ 계선 조직과 막료 조직의 상호관계 : 상호보완적인 경우도 있지만 불화·대립의 관계에 놓일 때가 있다.
◦ 불화·대립의 주요원인
- 양자간에 사회적 지위, 야심, 지식 등에 차이가 있을 경우
- 계선의 막료의 영향력이 조직의 장에 미치는 것을 싫어함
- 막료는 보수적이며 현상유지를 원하는 계선에 대해 비판적, 개선을 시도할 경우
- 막료는 전문지식 또는 기술에 집착하여 자기의 주장만을 내세우고 계선의 권한을 침범할 경우가 있다.
- 막료는 지나치게 이론적이어서 계선의 현실성을 무시, 이상론에 빠지기 쉽다.
◦ 조정하고 해결하는 방안
- 양자간의 인사교류를 시킴으로써 서로간의 이해 증진
- 양자간의 책임한계를 명백히 함으로써 상호간의 권한 침해를 방지
- 양자의 접촉으로 이해를 증진
- 교육훈련을 통하여 이해와 협력을 확보
- 조직의 장이 직접 조정의 역할 담당, 조정
ⓓ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
공식적 조직 | 비공식적 조직 |
법률 또는 규정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제도화시킨 조직. | 공식적 조직 내에서 현실적인 인간관계에 입각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조직. |
외면적ㆍ외재적이고 가시적인 조직 | 내면적ㆍ내재적이고 불가시적인 조직 |
규칙ㆍ규정 등에 의한 명문화된 제도적ㆍ인위적 조직 |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성문화되지 않은 비제도적 조직 |
법적인 권한의 배분 | 공식저인 권한 배정 이루어지지 않음 |
능률성과 합리성이 전제된 행동으로 나타나는 조직 | 현실적인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감정의 일치가 이루어질 때 나타나는 조직 |
하나의 목표를 추구 | 여러 목표를 추구하는 특수조직 |
정적인 조직 | 동태적 조직 |
(2) 조직문화
① 조직문화의 정의
◦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조직행동의 기본 전제로서 조직의 가치와 신념, 규범, 관습 및 행동양식이 모두 포함된다
◦ 조직에 대해서 구성원이 공유하는 이해체계 혹은 의미체계
② 조직문화의 구성과 강도
◦ 조직문화는 3가지 수준에서 구성
- 잠재의식수준의 믿음과 전제 : 조직구성원들이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는 기본적 전재
- 인식수준인 가치와 규범 : 조직의 가치는 조직구성원에게 무엇이 중요한가를 규정하고, 규범은 구성원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양식을 규정
-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인공물 : 문화의 표현물인 물리적인 것, 말하는 방식, 행동하는 방식,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식
◦ 조직문화의 강도는 조직의 믿음과 가치들이 더 깊게, 더 넓게 공유될 때, 분명하게 위계화 되어 있을 때, 조직문화와 같이하는 리더십이 보다 강할 때, 조직구성원들의 이직이 적을 때 조직문화의 강도가 더 강해진다.
③ 조직문화의 기능
◦ 공유된 이해를 갖게 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원활하게하고 조직구성원의 헌신이 높도록 하며 조직의 공식화를 견고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서 효율적 조직운영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의 욕구와 다를 때 조직발전에 부정적요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④ 조직문화의 형성, 유지 및 전파, 변화
◦ 최고경영자의 이념에 기초한 조직문화가 생겨나고 그 문화에 합당한 조직원을 뽑고 또 맞지 않는 사람들을 교정하며 문화가 유지되는데 이러한 조직문화의 변화는 쉽지 않다. 하지만 극한 위험, 리더들의 변화, 초창기조직, 소규모 그룹에서는 변화가 용이하다.
(3) 조직환경
◦ 조직환경은 조직의 생존을 좌우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조직 내부 못지않게 중요하다.
① 조직환경에 대한 정의
◦ 광의 : 조직의 경계 밖에 위치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
◦ 협의 : 과업환경
과업환경이란 조직의 목적달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직 경계 밖의 요인들 : 이해집단. 경쟁자, 고객, 정부조직 등
② 조직환경의 차원
◦ 조직환경이 가져오는 불확실성은 조직에게는 매우 중요하고도 어려운 과제
◦ 불확실성과 관련해서 조직환경의 차원
- 동태성 : 조직환경의 변화정도
- 복잡성 : 대응해야할 조직환경 요소의 수와 요소가 이질적, 동질적인가의 정도
- 풍요성 : 자원의 정도
③ 조직환경의 다양한 측면
- 기술환경 : 기술의 발전수준. 전개상황, 기술의 변화와 보조를 맞추어 변화
- 법환경 : 법제도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활동 전개
- 정치환경 : 법제도가 생기기 전에 그 사안을 이슈화하는 즉 사람들의 관심과 의견을 집중시키는 정치 환경을 구성하는데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 게 대응하며 활동 전개
- 경제환경 : 거시적(국가와 국가경제의 현황, 변화),
- 미시적(조직운영에 영향을 주는 재원 등의 자원현황과 변화)
- 인구사회환경 : 인구 사회적 측면에 대응하여 조직의 활동방향 결정
- (노령인구 증가)
- 문화환경 : 가치와 규범 및 생활양식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 빈곤에 대한 해결 의지가 있어야 빈곤과 관련된 문화환경 구성과 개입을 이끌어 낸다.
④ 조직환경의 설정과 설정환경관리의 과제
◦ 우리가 어떤 사물에 대해 아는 만큼만 볼 수 있는 것처럼 환경설정을 얼마만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즉 조직환경은 설정환경이다.
◦ 조직이 환경을 설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조직구조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 조직의 정보관리 시스템의 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가?
- 조직의 활동자체
◦ 조직에서 환경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
- 환경설정과 관리에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
- 환경과 조직의 상호의존적 관계상황을 잘못 인식하는 문제
- 환경에 의해서 조직에 요구되는 것들을 잘못 인식하는 문제
- 과거의 규칙에 대한 집착하는 문제
- 조직은 다른 환경적 요소로부터의 요구가 갈등적 상황을 불러일으킬 때 어느 하나의 요구에만 선택적 대응하는 문제
◦ 조직의 생존력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적합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환경설정과 관련된 관리의 과제
- 이해관계를 갖는 외부조직과 집단 파악 노력
- 이해관계를 갖는 외부조직과 집단의 중요성 파악 노력
- 이해관계를 갖는 외부조직과 집단이 자기 조직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파악하고 대응하는 노력
- 외부집단의 평가기준을 준거로 자기 조직의 활동을 파악해보는 노력